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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LS 기술을 통해 미술관 운영 방식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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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LS 기술을 통해 미술관 운영 방식의 혁신

2024-02-28

IoT 기술이 사회 전 영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전시산업에서도 관람객들의 편리한 관람을 돕기 위하여 스마트 도슨트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국내 주요 미술관 중 하나인 리움미술관에서 제공 중인 UWB Digital Guide 서비스는 정밀 위치 기술을 기반으로 방문객에게 편리한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시작품에 몰입감을 주는 등  여러가지 방식의 전시 관람 경험을 선사 하고 있습니다. 

전시 레이아웃 및 관람객 분석 

미술관은 전시 레이아웃을 최적화하여 관람객을 위한 원활하고 매력적인 관람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람객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함으로써 우리는 개인의 이동 내역,  인기 작품 등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전시 레이아웃을 설계할 때 데이터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관람객이 붐비는 구역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전시 작품이 최대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전략으로 관람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미술관 관람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경험을 위한 관람객 인사이트 확보 

관람객의 이동 패턴, 전시 선호도, 체류 시간 등의 귀중한 관람객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미술관은 관람객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맞춤형 콘텐츠 기획 및 제공, 인터랙티브한 전시 구현과 경험 제공, 특정 타켓 메시징 맞춤화 등으로 관람객의 방문을 기억에 남는 특별한 관람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개개인화된 미술관 관람 경험은 관람객과 더욱 깊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재방문을 유도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만듭니다. 

 

실시간 위치 추적, 자산관리, 작업 관리, 생산 관리 뿐 아니라 문화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RTLS기술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그 안에서 다양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확보함으로써 운영효과까지도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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